0 으로 시작하는 숫자 입력하기


키보드 enter  키 좌측의 [ ‘ ] 입력

날짜 입력시에도 확용 가능

[ ‘ ] 를 앞에 넣어주면 끝


 

 

엑셀에서 숫자를 입력시  0 으로 시작하는 숫자를  입력  할 경우,  0 은 의미가 없는 값이므로 표시 되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001” ,  “002”…… 등 입력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 방법 역시도 엄청 간단합니다.

 

 

▼ 사진 처럼 B2 셀에 “001”이라는 0 으로 시작하는 숫자  입력을 하게 되면,   ” 1 ” 이라는 숫자로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이때 입력한 값이 자동으로 변환되지 않고 그대로 셀에 표시하는 방법이  키보드 엔터키 좌측의  [ ‘ ] 이 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 ‘ ] 키를   앞에 넣어주면  0으로 시작하는 숫자를 입력 할 수 있습니다.

 

 

 

▼ 키보드를 그림으로 보시면, Enter 키 바로 좌측 키 입니다.

 

 

 

▼ B2 셀에 ” ‘001 ” 을 입력하게 되면, [ 001 ]로 입력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 으로 시작하는 숫자를  입력 하는 방법은 보시듯 엄청 간단합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숫자가 입력된 셀의 왼쪽 상단에 조그만 세모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무슨 의미냐면, 이 값은 문자 데이터로 

입력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즉, 이 방법으로 입력한 데이터는 문자 데이터로 인식되어 계산할 수 없는 값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이 적용 되는 예가 한가지 더있습니다. 엑셀 작업시 날짜를 어떤식으로 입력하시나요?

[ 4월 27일 ] 이렇게 한단어 한단어를  굳이 다 입력하시는 분은  없으실겁니다.

대게 오늘 날짜를 입력하실때는 단축키를 많이 쓰실텐데요, 오늘 날짜로 자동 입력해주는 단축키는 [ Ctrl + ; ] 입니다.

년도까지 해서 오늘 날짜가 자동으로 입력이 되죠.

그런데 저는 엑셀 작업시 날짜를 년도까지는 필요 없고, 예를 들어 8월 4일을 입력시 [ 8/4 ] 라고 주로 입력을 합니다.

 

▼ 하지만, [ 8/4 ]라고 입력을 하면 위의 0 으로 시작하는 숫자 입력시와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밑의 그림 처럼 됩니다.

 

 

역시나 이런 경우도 ,

위의 방법 처럼 키보드 엔터 키 좌측의 [ ‘ ] 키를 앞에 넣어주고 입력을 하면 변환되지 않고 그대로 입력값이 나타납니다.

[‘8/4 ] >> [ 8/4 ]  이렇게 말이죠.

잘 기억해 두셨다가 업무시간을 단축하시기 바랍니다.   << 끝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