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 발급 방법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발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 필수

공인인증서는 주거래 은행서 발급 받으면 됨

부동산을 업으로 하시는 개업공인중개사는 중개보수를 받게 되면 현금영수증 및 전자세금계산서를 의뢰인들에게 의무적으로 발행 또는 발급을 해주게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동산 사무실의 사업자는 간이사업자 또는 일반사업자 입니다. ( 물론, 법인사업자도 있습니다. )

그런데, 간이사업자 형태의 부동산 사무실은 세금계산서 발행이 안되고 현금영수증만 발급이 가능하지요,

하지만 의뢰인이 법인인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전자세금계산서를 받고 싶어 하십니다.

이렇다 보니 법인 사업체들은 애초에 간이과세자와는 거래하지 않는 회사도 종종 있답니다.( 간이과세자는 법인사업체에게 현금영수증을 지출증빙으로 발행하면 됩니다. )

솔직히 연세가 지긋하신 소장님들 혹은 컴퓨터와 친하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기가 굉장히 험난 과정일겁니다.

안그래도 얼마전에 친한 소장님(컴퓨터와 정말 안친하신~)이 아파트를 매매했는데 매수인이 법인이라고 하시면서 무조건 전자세금계산서로 발급 받기를 원하신다고 하더군요.

전화상으로 설명하려는데 이건 뭐 사람 지치더군요. ^^ 그래서 그냥 포스팅 해봅니다. 솔직히 엄청 쉬운데 말이죠.

▶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가 필요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발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거래하시는 은행에 직접 가셔서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를 받으서야 합니다. 반드시 직접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만약 사업자 통장이 없다면 은행직원분이 사업자 통장도 만들라고 할건데 만드세요. 돈들어가는거 아니니~

아무튼 전용 공인인증서 발급 후 홈택스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다 아시겠지만 홈택스의 로그인 방식은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아이디,비번 입력하는 방식 두가지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시 가지고 계신 각종 인증서들이 여러가지 뜨게되는데요,

은행 계좌이체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 홈택스에 해당 인증서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 홈택스 바로가기 >>

사진은 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

홈택스 메인화면의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건별발급]을 순서대로 클릭해주시면 화면이 바뀌면서 아래 같은 메시지 창이 하나 뜹니다.

당황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냥 확인 누르세요~

확인 누르시면 [ 사업자로 전환하시겠습니까? ] 라는 또 한번의 메시지 창이 뜹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 및 발급하시려면 내 사업자의 정보가 먼저 입력이 되야 하니 사업자로 전환을 해줘야 합니다.

역시나 당황할거 없이 그냥 확인 누르시고 전환하고자 하는 사업자번호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사업자 전환을 하면 또 한번 아래와 같은 메시지 창이 뜹니다. 별 내용 없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 당신은 전용 인증서가 있어야 된다는 메시지 창입니다.

우리는 은행가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전용 인증서를 받았으니 당연히 인증서 보유중이고 발급을 위한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확인 Go~!

▶ 거래처 사업자등록증 내용 그대로 적으세요~

확인을 누르면, 전자세금계산서 양식이 나타나며 좌측의 공급자 정보의 내용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사업장의 정보를 입력했으니 이제 세금계산서를 발급 받으실 사업자의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

이 부분은 기존에 발급한 내역이 있다면 거래처 관리 및 거래처 조회를 통해서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으나 신규 거래처라면 직접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의 내용 그대로 오타 없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밑부분에 금액 관련해서 입력을 하셔야하는데요, 월일은 발급월일 적어주시면 되며, 품목에는 중개보수 또는 중개수수료 라고 적으시면 되는데 굳이 안적으셔도 상관없습니다.

금액의 경우 [ 계산 ]을 클릭해주면 공급가액과 세액을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창이 새롭게 뜹니다.

합계 금액에 부가세포함 된 금액을 적어주시면 자동으로 공급가액과 세액은 나눠지니 합계금액에만 적어주시고 발급하기 누르시면 끝입니다.

또 많이 여쭤보시는 것중 한가지는 이메일 관련 부분입니다.

거래처에서 이메일로 세금계산서를 받고 싶다고 하면 이메일주소 받으셔서 윗 부분에 입력해주시면 계산서 발급시 자동으로 이메일은 전송이 됩니다.

그리고 거래처 이메일 주소 모른다고 발급 안되는거 아니니 이메일 주소 없이 발급을 하셨다면 계산서 발급 후 스크린샷 또는 PDF로 인쇄해서 카톡이나 문자로 보내드리면 됩니다.

우측 아래쪽에 보면 이 금액을 청구냐,영수냐 선택란도 보이는데 크게 신경쓰실 필요 없이 그냥 영수함 하고 발급하시면 되요.

쉽게 말해 중개보수를 받으셨다면 영수로 발급하시면 되고요, 아직 못받은 상태인데 먼저 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에는 청구로 하시면 되는겁니다.

법인들의 경우 결제일이 정해져 있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9월 한달치 비용을 익월 15일에 일괄 결제합니다~ ” 라는 식으로 말이죠.

즉 청구된 세금계산서가 있다면 15일에 결제를 해주는 시스템인거죠.

그런데 저는 그냥 아직 돈을 받지 못한 상황이어도 영수로 다 발급합니다. 예전에 종이 세금계산서 시대에는 이 부분이 다소 중요했으나

요즘은 영수로 발급해주고 돈 못받으면 홈택스에서 같은 금액만큼 마이너스 처리해주면 간단히 해결 되니깐요.

아무튼 부동산 중개 관련해서는 저 영수냐,청구냐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

아무것도 아닌걸 포스팅 하는걸수도 있으나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끝>

P.S

ㄷㄱ 부동산 김OO 소장님 도움되셨길 바래요~^^

< 다른 글 보러가기 >

1. 바탕화면 아이콘 바꾸기

2. 나의 부동산 홈페이지 제작 이야기

0 0 vote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