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법 상담 ! 어디로 알아봐야 하나?

● 세법 상담 어디로 하나?

● 국세 – 126,홈택스 / 지방세 – 관할 시군구청 세무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살아가면서 한번쯤은 세금 관련된 업무를 봐야하며 이럴때가 종종 세금문제에 부딪히곤 합니다.

일단 세금 또는 세법 관련 일은 솔직히 어렵고 복잡합니다.. 특히나 요즘 같이 자고 일어나면 발표되는 부동산 정책이 쏟아질때는 더 그렇죠.

이해는 분명히 했는데 돌아서면 다 까먹고… 그래도 저같은 자영업자들은 기장봐주는 세무사사무실을 하나씩 끼고 있기에 바로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세금, 세법 상담 관련한 궁금증들은 대부분 주위 사람들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해결하실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매월 납부하는 세목도 다 다르기에 혼자서 세금 신고납부 하시는 분들은 이번달은 무슨 세금을 내는지도 잘 확인하시고 있어야 합니다.

국세관련 문의는 국번없이 126 / 홈택스 인터넷 상담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26번을 이용하시면 자동응답시스템(ARS)의 안내에 따라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세법상담,신고납부,탈세 제보 등 원하는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세금 신고.납부 시가기 임박한 시점에 전화를 하시면 통화하시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어요.. 1월 20일쯤 부가세 신고 관련해서 전화해봤는데 대기자가 135명이라는 소리듣고 그냥 끊은적도 있네요.

세법 상담

일반상담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6시까지 이나, 탈세 관련 제보는 녹음기능을 활용하고 있어서 언제든지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홈택스를 이용해서도 온라인상담은 가능합니다.

홈택스 접속(www.hometax.go.kr) >> 상담/제보 >> 인터넷상담하기

세법 상담
세법해석과 관련된 문의

세법해석과 관련된 일반적인 문의는 국세청 세목소관 담당과로 질문한 내용을 서면으로 작성하여 우편이나 팩스로 보내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서면으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서면질의 신청서식]으로 신청

신청서식 및 세목별 담당부서와 연락처(팩스번호)등은 국세청 누리집(국세정보 → 세법해석 질의안내)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우편으로 접수를 하실경우에는 세종특별자치시 국세청로 8-14 국세청 부가가치세과, 소득세과, 법인세과, 부동산납세과, 상속증여세과, 원천세과 등 해당 부서로 확인하시고 보내시면 됩니다. (우편번호 30128 )

솔직히 요즘 우편을 통해서 질의를 하시는 분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역시나 홈택스를 이용하시면 똑같이 서면질의를 하실수 있습니다.

세법 상담

홈택스 >> 신청/제출 >> 신청업무 >> 세법해석(서면질의/사전답변) >> 로그인 하시고 >> 인적사항작성 >> 신청서식 내려받기 >> 서식작성 후 파일첨부(PDF 변환)

◆ 납세자보호담당관실

컴퓨터가 서투신 분들은 그냥 인근 세무서를 방문하시는게 가장 좋을듯 하네요. 저 또한 저희 사무실 5분 거리에 관할 세무서가 있다보니 자주 방문을 하는 편입니다. 이때 가는 곳이 민원실 또는 납세자보호담당관실입니다.

특히 납세자보호담당관실에서는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거나, 고지된 세금이 뭔가 잘못되었다고 생각되는 경우에 찾아가시면 바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지방세 관련 문의는 해당 시청,군청,구청 세무과에 문의하거나 해당기관의 누리집을 방문하여 인터넷으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세금 또는 세법 상담 관련된 내용들은 질의를 해도 돌아오는 답변들이 내가 원하는 답이 아닌 경우가 많거나 무슨 소리인지 답변을 들어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일까요? 질문자의 질문내용이 정확하지도 않을뿐더러 제대로된 곳에 문의를 안하는 경우가 더 많아서 일겁니다.

올바른 질문을 적절한 곳에 질문을 해야만 올바른 대답이 나오는거 아닐까요.~ <끝>

< 관련 글 보러가기 >

1. 2020년 세법개정안

2. 2020년 주택임대소득 과세

0 0 vote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