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임대 수수료-부동산 중개 수수료


매매 또는 임대로 구분

주택은 0.3~0.9%, 한도액 존재

주택 외( 상가,공장,토지 등 )  0.9%


오전에 출근과 동시에 핸드폰 문자가 띵동~ 하고 하나가 날라왔는데,  내용인즉 상가 임대 수수료 관련 된 지인의 문자였습니다.

” 형님, 자그마한 전용 5평짜리 상가를 보증금 500만원, 월세35만원으로 임대차 계약을 오후에 진행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부동산에서 상가임대차는 법정수수료율이 0.9% 여서 중개보수가 부가세 별도로 36만원이라고 합니다. 이게 맞는 건지요..?

얼핏 보면 맞는듯 합니다.~ 흔히들 알고 계시듯 임대차의 경우 거래금액 산정 방법이  월차임에 100을 곱하고 보증금을 더한 다음 법정요율을 곱하여 주면 중개수수료가 산출됩니다.

그러니 위의 경우도 맞는듯 보입니다.  월차임 35만원에 100을 곱하고 보증금 500만원을 더하게 되면 거래금액이 4천만원이 나오니 상가임대차 법정요율인 0.9%를 곱하면 36만원이 나오지요.

하지만, 저런 계산법은 잘못되도 완전히 잘못 계산 한것입니다. 즉 중개사의 실수죠.일부러 저렇게 계산하지는 않았을겁니다. 순간적으로 실수 한것임에 분명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위의 경우 상가 임대 수수료 266,500원이 산출이 되는데, 이 부분의 설명과 더불어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어떤 부동산이 법정요율이 얼마인지, 한도액은 있는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중개시 법정 중개보수는  매매(교환)냐 임대냐로 계산이 다르며, 주택이냐 아니면 상가,공장,토지 등 주택 외의 부동산이냐  이렇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주택의 경우 부터 보겠습니다.

상가 임대 수수료

 

거래금액에 상한요율을 곱하면 되는데, 한도금액이 있는 경우는 한도금액을 초과한 금액을 중개업자가 받을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4900만원 짜리 주택을 매매 했을시 , 0.6% 곱하면 중개보수는 294,000원이 나옵니다. 한도금액이 250,000원 존재하므로 294,000원을 안주셔도 됩니다.   즉, 25만원만 중개보수로 지불하면 됩니다.

임대차의 경우에는 거래금액을 계산해야 합니다.  임대차를 하게 되면 보증금과 월차임이 발생되는데,  이 보증금하고 월차임으로 거래금액을 계산합니다.

보증금 + ( 월차임 X 100 )

으로 산출된 금액을 거래금액으로 합니다.  예를들어, 

보증금 5,000만원에 월차임 100만원인 주택을 임대했을시 거래금액을 계산하면,

5,000만원 + ( 100만원 X 100 ) = 1억 5천만원

1억 5천만원이 거래금액이 됩니다.  즉, 중개보수는 45만원이 산출 됩니다. 한도액은 없네요.




그런데, 거래금액 계산시 100을 곱하였을 경우 산출된 금액이 5천만원 미만일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보증금 500만원에 월차임 40만원인 주택을 임대했을시  산출된 금액은

500만원 + ( 40만원 X 100 ) = 4,500만원 ,   5천만원이 안되네요?

이럴경우에는 100을 곱하시면 안되고 70을 곱하셔서  재산정 하셔야 합니다.

즉,  500만원 + ( 40만원 X 70 ) = 3,300만원 !!  3,300만원이 거래금액이 되는 겁니다.

이렇게 산출된 금액에다가 상한요율을 곱하시면 주택 임대차의 중개보수가 결정됩니다.

이렇듯 임대차의 경우 거래금액 산출시 5천만원이 안된다면 월차임에 100이 아닌 70을 곱하여서 거래금액을 산출해야 하는데 기 산출방식은 주택이나 주택외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서두에 말씀드렸던 지인분의 경우 상가 임대 수수료를 다시 계산했어야 하는 것입니다.

 

주택 외 ( 상가,공장,창고,토지 등)의 경우를 살펴 보겠습니다.

주택 외라면 토지라던지 상가, 공장, 창고,오피스텔 등이 있습니다.  주택 외 부동산은 주택의 경우처럼 거래금액 마다 요율이 다르다거나 한도액이 존재하지 않아 간단합니다.

매매나 임대나 요율은 같습니다. 거래금액에 상관없이   거래금액 X 0.9%   이며,   매 및 임대 똑같이 상한요율 0.9% 이내에서 협의해서 결정됩니다.

별도로 좀 알고 계셔야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주거용 오피스텔의 중개보수입니다.  나라에서 정해준 조건을 갖춘 신규 오피스텔을 분양 받아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하면 혜택을 받는 부분이 있다보니 요즘 소형 오피스텔 많이들 투자 하십니다. 그러하기에 이 주거용 오피스텔의 중개보수 역시 알아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어떤 오피스텔을 주거용 오피스텔이라 부르는지 알아야 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
 
  •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로
  • 입식부엌, 화장실, 욕실등을 갖춘
  • 오피스텔을 주거용 오피스텔이라고 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중개보수는 주택외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거래금액 상관없이  매매는 상한요율 0.5% 임대차는 상한요율 0.4%  입니다.

이상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부동산 별로 거래금액 별로 알아봤는데요, 역시나 지인분이 몇분 지나 다시 문자가 왔습니다. 중개사분이 수수료를 잘못 계산했다면서 죄송하다는 문자를 받았다며……..^^   수수료 몇푼 더 받겠다고  일부러 계산을 저렇게 하는 공인중개사는 단한명도 안계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혹시나 모를 사기꾼을 대비해서 알아두세요~  <<끝>>




상가 임대 수수료-부동산 중개 수수료”의 4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