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다운로드 및 작성법( feat. 아파트 )

●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작성법 ( 예, 아파트 )

● 직거래시 상황에 맞는 특약내용 작성

● 직거래시에도 간인은 필수로 하세요.

요즘은 스마트폰과 더불어 부동산 어플들이 워낙 좋아져서 직거래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물론 아는 친구 사이라면 굳이 부동산을 끼지 않더라도 당사자들끼리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도 저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직거래시에도 계약서는 정확하게 작성을 해야 추후에 분쟁을 예방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작성법에 관련해서 제가 아는 만큼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은 아래 부분에 파일 다운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될듯하고요, 첨부해 놓은 양식은 제가 실제로 사무실 방문하시는 손님들에게 출력해서 드리는 양식입니다.

일단,매매와 임대차는 중개 방식 자체도 완전히 다르며, 필요 서류 및 확인 서류도 많이 다르고 복잡하기에 개인적으로 매매는 중개업 관련자가 아니라면 그냥 부동산을 끼고 하시라고 권장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임대차 관련해서 작성법을 알려드리며, 요즘 워낙 핫한 아파트 전세계약을 예시로 한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직거래 하실때에도 계약서 작성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하는건 등기부등본입니다. 등기부등본의 소유자와 실소유자(신분증)가 동일인 인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1.부동산의 표시란 작성법

계약서 제일 첫번째 부분인 부동산의 표시란에는 거의 등기부등본상의 내용을 적으시면 되는데요, 계약서 제목에 만약 월세라면 저 전세부분을 고치면 됩니다.

아파트의 경우 지목은 100% 대 이며, 구조 용도도 당연히 철근콘크리트구조여서 제가 미리 적어놨으며, 대지권 종류 역시 크게 신경쓰실 필요 없어서 제가 다 적어놨습니다.

소재지에는 당연히 임대하려는 부동산의 주소와 동호수를 정확히 적으시면 되는데요, 이 부분에서 거의 하시는 질문은 요즘은 반드시 도로명으로 해야 하는가요? 라는 건데 구주소 쓰셔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대지권 비율이라던지 면적, 건물 면적 등은 등기부등본에 정확하게 나와있으니 그대로 적으시면 됩니다. 등기부 한번 볼까요?

2. 계약내용 작성법

계약내용에는 금액과 지급일에 관련된 부분인데요, 보증금 및 계약금, 잔금 금액과 지급 년월일을 정확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중도금이 있다면 그 부분도 적어주시면 됩니다. 보증금의 경우 총액을 표시하는 부분이라 한글로 금액을 적고 괄호안에 숫자로 금액을 두번 적어 주세요.

나머지 계약금.중도금,잔금,차임 부분에는 그냥 숫자로 금액 적으시면 됩니다. 한글, 숫자 두번 다 적어야 법적효력이 있다거나 그런거 없습니다. 금액만 정확하면 됩니다.

참고로 월세 계약이라면 매월 몇일에 선불로 지급을 할 것인지, 후불로 지급 할 것인지도 꼭 표시하세요.

3. 민법(계약법) 법조문 관련 부분

그 다음 부분은 계약과 관련된 중요 법조문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한번쯤은 꼭 읽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이부분에서는 제2조란에 임대차기간을 명시해주시면 됩니다. 이것도 상황에 따라서 임대 기간이 다르겠죠. 서로 합의된 기간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밑에 제8조,제9조는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중개업자 관련된 법조문인데 직거래시에는 그냥 무시해도 되는 내용입니다.

4. 특약사항 및 개인정보 작성법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이 특약사항에 관련되서 정말 많은 질문을 받습니다. 그런데요 이 특약부분도 서로 이야기 된 것만 쓰시면 됩니다.

일단 전세 계약을 하셨다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부분인 근저당권이겠죠. 앞서 등기부를 확인했는데 을구에 아무런 내용도 없다면 뭐 굳이 신경 쓸필요 없습니다.

만약 근저당권이 설정되어 있는 매물이라면 근저당권을 상환말소 시키는 조건의 특약을 쓰시면 됩니다.

그 밖에 원상회복에 관한 내용이라던지, 잔금일을 서로 상호 합의하에 조절할 수 있다라던지, 일부분 벽지를 임대인이 해준다던지 등등 적으시면 됩니다.

예전에 부동산 위임장 작성법 관련해서 포스팅한적이 있는데요, 거기서도 제가 강조했던점은 부동산 관련된 서류는 정말 누가봐도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게 쉽게쉽게 쓰는게 가장 좋은것입니다.

물론 어쩔수 없이 한자용어가 활용될 수는 있게지만 초등학생 국어책 수준으로 쓰는게 저는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억지로 문장을 고급스럽게, 최대한 법스럽게 쓰려고 노력하지마세요. 더 이상해집니다.

또 한가지 정말 중요한 내용이 있는데요,

임대인 및 임차인 개인신상정보 쓰는 란이 있습니다. 여기에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핸드폰 번호, 성함 등 적으시면 되는데, 주소는 반드시 현재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 주소를 기입하시되, 도로명이든 구주소든 상관은 없으시나 절대로 오타를 내거나 주소지가 틀리면 안됩니다.

이유인즉, 전세 계약이라면 임차인이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으러 주민센터를 방문하게 됩니다. 100% 계약서 수정해서 다시 오라고 합니다.

계약서를 수정 및 재작성을 해야하니 임대인, 임차인이 서로 다시 만나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이렇게 다 작성을 하셨다면 마지막으로 임대인,임차인 각각의 계약서를 어떤 방식으로든 겹쳐서 간인하시면 됩니다.

저는 실무에서 보면 직거래 사고 나시는 분들 굉장히 많이 봅니다. 특히나 전세계약의 사고는 금액이 크기에 타격이 큽니다. 직거래 사고 유형도 참 다양하고 생각보다 자주 발생한다는 점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직거래시 부동산 수수료를 아끼시는 만큼 반드시 충분한 공부를 하시고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끝>

< 관련 글 보러가기 >

부동산 사기 사례 중 대표적인 원룸사기

부동산 위임장 양식 작성법

표준임대차계약서 다운로드 및 작성법

< 관련 기사 보러가기 >

‘복비’ 아끼려면 따져야 할 것들

부동산 직거래 ‘피해 예방법’.. 소유자 권리관계 등 따져봐야

0 0 vote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